독창적인 아이디어 뽐낸 예비 창업가들 … ‘2018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시즌’ 개최

2018.08.07

고려대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원장=김희천)의 일진창업센터 5기 입주팀이 최종 선발됐다. 6월 15일 오후 2시 경영본관 KUBS 스타트업 스테이션에서 열린 ‘2018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시즌’은 예비 창업가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로 가득했다. 경영대학 스타트업 연구원이 주최하고 고려대 F-MBA Partners, 고려대 경영연구회, 고려대 LINC+ 사업단이 후원한 이 행사는 기업가 정신과 혁신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사업 아이템을 제안하는 창업경진대회다.
개회사를 맡은 김희천 스타트업 연구원장은 “오늘로서 스타트업 익스프레스가 다섯 번째 열리게 됐다”며 “해가 지날수록 참여자들의 퀄리티가 높아져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후 축사를 맡은 윤여동 폴스타헬스케어 대표는 “고려대 경영대학은 어디보다도 좋은 환경에서 창업에 도전할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며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시즌 참여자들에게 축하의 말을 전했다. 이어 윤여동 대표는 오랜 기간 사업하고 있는 경험을 들어 “경제적 보상은 꿈과 이상을 좇아 몰입하다 보면 따라오게 된다”며 “자신의 사업이 사회에 필요한 것인지 고민해보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2018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시즌의 프레젠테이션은 각 팀의 아이디어 발표와 Q&A 시간으로 구성됐다. 이날 행사에는 사전 심사를 통해 선발된 상위 9개 팀이 사업 아이템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의 심사위원으로는 △김경준 한국일보 미래기획단 과장 △김희천 스타트업 연구원장 △남진승 유안타증권 주임 △박대윤 스타트업 연구원 연구교수 △신명철 KingsBay Capital 파트너 △유시진 승명호 앙트프러너십 에듀케이션 센터장 △윤여동 폴스타헬스케어 대표 △이승철 KCC 대리 △이승표 일진그룹 이사 △최동현 카카오벤처스 팀장 등 10명이 참석했다.
심사위원들은 사업모델의 △창의성 △시장성 △사업타당성 △조사 및 분석 수준 등을 기준으로 평가해 △호모에렉투스(최우수상) △Enjoying Lions(우수상) △youMake(F-MBA Partners상) △Skylab Games(경영연구회상) 등 총 4개 팀을 선발했다.
수상한 4개 팀은 2018년 7월 스타트업 연구원 일진창업지원센터에 입주하게 된다. 입주 후 창업활동에 필요한 운영비가 주어지며, 스타트업 연구원에서 제공하는 체계적인 창업 교육 및 창업 지원과 더불어 선배 창업가, 산업전문가, 벤처캐피털리스트 등으로 구성된 멘토로부터 지속적인 자문과 후원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김앤장 법률사무소, 삼일회계법인 등으로부터 자문 서비스도 제공 받는다.한편, 2018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시즌 행사는 고려대 F-MBA Partners, 고려대 경영연구회, 고려대 LINC+ 사업단의 후원을 받아 진행됐다. 경영대학 Finance MBA 원우들로 이뤄진 F-MBA Partners는 200만원을 후원했으며, 경영대학 Executive MBA 교우들로 이뤄진 경영연구회는 100만원을 후원했다. 특히 고려대 경영연구회는 2016 스타트업 익스프레스 썸머시즌부터 총 5회 째 이 행사를 후원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