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연구원 Lecture on Demand #1] “스타트업, 누구와 어떻게 일할 것인가” -김성준 매니저

2019.04.03

스타트업 연구원이 주최하는 2019년 첫 번째 ‘렉처온디맨드’ 강연이 4월 2일(화) 경영본관 승명호 앙트프러너십 에듀케이션센터에서 열렸다. 이번 강연에서는 SK리더십개발센터의 김성준 매니저가 출강해 <스타트업, 누구와 어떻게 일할 것인가>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경영관리 박사를 수료한 김성준 매니저는 SK그룹 임원 역량 진단 및 Analytics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스타트업과 대기업을 분석 및 연구하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

김성준 매니저는 어떤 기업을 방문했을 때 사내 곳곳에서 조직 문화를 발견할 수 있다는 이야기로 강의를 시작했다. 김 매니저는 “주차장의 구성, 엘리베이터 내에서 사람들의 상호작용, 사무실 내부 구조를 살펴보면 그 조직이 얼마나 수평적 관계를 지향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며 “여러 기업들을 보며 스타트업은 어떻게 일하고 어떤 조직 문화를 가져야할지 생각하게 됐다”는 말을 전했다.

본격적인 강연에서 누구와 함께 창업할 것인지, 어떤 인재를 채용할 것인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김 매니저는 “스타트업은 plan 단계에서 ‘사고하는 방식’을 두고 의견 대립이 있기 쉽다”며 “직관형 사고든 논리형 사고든 서로를 이해하고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인재를 발굴하고 채용할 때 어려움을 겪는 일들에 대해 예시를 들며 “문화는 생각과 태도를 지배하기 때문에 ‘조직 문화’는 매우 중요하며, 스타트업 역시 회사마다의 매력적인 조직 문화를 만드는 일에 힘을 기울여야한다”는 조언을 덧붙였다.

한편, 스타트업 연구원은 매 학기 실무 밀착형 특강 시리즈인 ‘렉처온디맨드(Lecture on demand)’와 스타트업 및 벤처에 관한 특강 시리즈인 ‘렉처시리즈(Lecture series)’를 통해 창업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 특강들은 오픈 강좌로, 입주기업 관계자는 물론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스타트업 연구원(02-3290-1699)으로 하면 된다.